솔직한 성경 읽기 #1 누가복음 18장 18~27절


성경공부나 설교 후기를 써야겠다. 그동안 틀렸다고 비난받을까봐 머릿속에만 남겨뒀었다. 설교나 성경에 대한 비평을 공개적으로 드러내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조심스럽다. 교회엔 자기 주관을 가지고 보이는 것을 금하는 문화가 있다. 만민중앙교회.담임목사 상습 성폭행 사건이 20년만에 드러난 것도 이와 무관하다고 하기 어렵다. 일개 평신도 개인의 사적인 생각을 쓰려다 너무 크게 벌인 것 같다. 지금부터 쓸 글에 너무 무섭게 달려들지 말아달라.

나는 성경공부란 말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 성경읽기 토론으로 바꿨으면 좋겠다. 공부라고 하면 웬지 성경 읽기에 정답이 있고 정답만 말해야 할 것  같은 부담감이 있다. 실제로 그렇다. 모임의 참여자들은 틀린 말을 잘 하지 않는다. 교회가 원하는 또는 정해놓은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나는 내 생각을 말하는 것이 부담스럽다. 너의 생각에 일리가 있어. 그렇게 읽을 수도 있어 라는 반응보다 너는 틀렸어. 그렇게 읽으면 안 돼 같은 반응이 먼저 느껴진다. 나는 그런 사람들이 괜히 밉다. 나에겐 교회 모범신자 알러지가 있다. 

18. 어떤 관리가 물어 이르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19.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20. 네가 계명을 아나니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21. 여짜오되 이것은 내가 어려서부터 다 지키었나이다 22. 예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이르시되 네게 아직도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네게 보화가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23. 그 사람이 큰 부자이므로 이 말씀을 듣고 심히 근심하더라 24. 예수께서 그를 보시고 이르시되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25.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26. 듣는 자들이 이르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나이까 27. 이르시되 무릇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느니라

누가복음 18장 18-27절

어제 교회에서 성경공부 본문이다. 본문에 나오진 않지만 엄친아 니고데모가 예수님에게 영생의 방법을 묻고 예수님이 답해주는 이야기다. 나는 예수님의 답변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교회에서 배운 것과 달랐기 때문이다. 교회에서 영생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으면 죄에서 구원받는다고 가르친다. 십자가 죽음과 부활 외에 더 많은 교리가 있지만 이것이 핵김이다. 그런데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전재산을 가난한 자에게 주라는 단서를 단다. 교회에서 가르치는 구원 교리가 틀린 건가. 구원은 행위가 아닌 믿음에서 온다고 배웠는데. 이런 의문이 저절로 생겨나게 하는 본문이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정답을 어렵게 꼬아서 말해줬다. 진짜 너무 알고싶어 찾아온 한 젊은이를 예수님이 비꼰 것같이 보인다.

Leave a Reply